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행정정보 : 대가야의 도읍지 고령


공통

네이버밴드

고객을 맞이하는 자세

직접 방문하시는 경우

  • 민원인이 쉽게 찾아올 수 있도록 1층 로비에는 사무실 위치도, 각 사무실 입구에는 담당자 사진과 함께 업무가 표시된 자석배치도, 사무실에는 담당별 표지판을 부착하고 전직원을 명찰을 패용하겠습니다.
  • 방문하시는 고객을 맞이할 때는 하던 일을 멈추고 일어서서 “어서오십시오”, “무슨일로 오셨습니까?” “무엇을 도와드릴까요” 등의 인사를 드린 후 방문 목적을 확인하여 업무를 처리해 드리겠습니다.
  • 다른 업무를 처리 중에 고객이 방문하시면 하던 일을 멈추고 고객과 눈을 마주치면서 “어서 오십시오”라는 말과 함께 의자를 내어드리고 잠시만 기다려 주십시오”라는 양해의 말씀을 전한 후 하던 일을 중단하고 고객의 말씀을 경청하겠습니다.
  • 찾으시는 담당직원이 없을 경우에는 동료직원이 대신 안내토록 하고, 용건을 정리하여 담당자에게 전달하고 30분 이내에 고객과 전화 등으로 연락토록 하겠습니다.
  • 장애인이나 노약자가 방문하실 경우 전화를 미리 주시면 약속시간 5분전에 현관입구에서 대기하다가 안내하고 담당직원을 10분 이내에 면담토록 하겠습니다.
  • 고객에 대한 호칭은 ○○○님, ~선생님, ~손님 등으로 공손하게 하겠습니다.
  • 고객께서 일을 마치고 돌아가실 때에는 손님 “안녕히 가십시오”라고 인사를 하며 민원서류 봉투를 드리면서 배웅해 드리겠습니다.

전화로 고객을 맞이하는 경우

  • 전화는 벨소리가 3회 이상 울리기 전에 신속히 받겠으며 항상 밝은 목소리로 “안녕하십니까?(감사합니다) ○○○과 ○○○입니다”라고 인사하겠습니다.
  • 전화를 다른 직원에게 연결하는 경우에는 고객이 같은 내용을 재차 말씀하시는 일이 없도록 통화내용의 요점을 미리 설명한 후 즉시 연결해 드리겠습니다. “혹시 연결하는 과정에서 끊어지면 000-0000번으로 다시 걸어주시기 바랍니다”라는 연결 안내를 반드시 하고 더 하실 말씀이 없는지 확인 후 연결해 드리겠습니다.
  • 잘못 걸려온 전화를 받았을 때에는 친절하게 해당부서로 연결하고 “혹시 연결과정에서 전화가 끊어지면 00과 000-0000번으로 다시 걸어 주시기 바랍니다.”라고 안내해 드리겠습니다.
  • 고객께서 찾으시는 담당자가 부재중인 경우에는 전화를 건 고객의 이름, 용건, 전화, 받은 날짜와 시간, 회신의 필요성여부, 전화번호 등을 메모를 전달 하여 30분 이내 고객께 연락을 드리도록 하겠습니다.
  • 고객과의 통화가 끝났을 때는 “더 궁금하신 점 없으십니까?”, “전화 주셔서 고맙습니다.”, “좋은 하루 되십시오”, “안녕히 계십시오” 라고 인사를 한 후 고객께서 전화를 끊으신 후에 수화기를 내려 놓겠습니다

사이버민원의 처리 및 고객의견 수렴

  • 군 홈페이지를 통해 고령군 서비스에 대한 최신 정보를 자세히 소개하여 고객들이 쉽게 이용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.
  • 군수와의 대화, 신문고 창구를 군수님이 직접 처리하고 신고센터는 기획감사실과 해당 실과단소에서 처리하겠습니다.
  • 우리 군 홈페이지 “전자민원창구” 및 “행정서비스헌장제”를 클릭하여 궁금한 점에 대하여 물으시거나 의견을 주시면 적극 수렴하 여 처리해 드리겠습니다.
  • 민원서비스, 전자민원 및 질의사항에 대해서는 단순 질의사항, 진정ㆍ건의는 7일 이내, 법령 질의 사항은 14일 이내에 처리 또는 답변해드리고, 중간에 처리상황을 전화 또는 e-mail 등으로 통보해 드리겠습니다.
  • 앞으로도 주민참여 행정을 위한 신속한 쌍방향 의사전달 체계구축을 위한 e-mail 제도를 활성화하도록 하겠습니다.

알 권리의 충족과 비밀보장

  • 가정 또는 직장에서 민원행정 정보를 얻을 수 있도록 고령군 홈페이지를 통해 민원사무편람을 제공하여 군청에 오시지 않고도 민원의 내용 및 처리과 정을 쉽게 알 수 있도록 하며, 인터넷 민원상담을 해드림으로써 민원을 편리하고 투명하게 처리하겠습니다.
  • 민원행정 실명제를 성실히 이행하여 모든 민원서류에 처리부서, 담당자 및 관계자 성명, 전화번호, e-메일 주소 등 연락처를 명기하겠습니다.
  • 행정정보 공개제도를 충실히 운영하여 군민의 알 권리를 보장하고 행정의 투명성을 확보하겠습니다.
    ≪ 행정정보 공개절차 ≫
    청구서 제출 → 청구서 접수 → 청구서 이송 → 정보공개여부 결정(10일이내) → 정보공개·비공개 결정 통지 → 수수료 징수 → 공개
  • 주요 업무 현황에 대하여는 부서별로 비치된 군정백서 또는 고령군 홈페이지를 통하여 알려 드리겠습니다.
  • 컴퓨터에 의하여 처리되는 개인정보의 보호를 위하여 『공공기관의 개인정보보호에 관한 법률』을 준수함으로써 군민의 권리와 이익을 보호하겠습니다.

잘못된 서비스에 대한 시정 및 보상조치

  • 우리 군이 제공한 서비스에 대하여 고객께서 아래와 같은 사유로 불만족을 느끼실 때에는 담당자의 정중한 사과와 함께 우선적으로 업무를 처리하고 1 만원 상당의 상품권으로 보상도 하겠습니다.
  • 고객께서 담당공무원 잘못으로 우리 군을 두 번 이상 직접 방문하셨을 경우
  • 전화를 하셨거나 받으셨을 때 불친절하거나 유쾌하지 못했을 경우
  • 민원서류, 업무협조 요청, 사이버 민원 등에 대하여 약속한 처리기한을 지키지 않았을 경우와 중간통보가 없었을 경우
  • 우리 군이 제공하는 서비스에 대하여 고객께서 불친절, 불만족을 느끼셨거나 개선해야 할 사항이 있을 경우 전화, 우편, 팩스, 인터넷 등을 통하여 의견 을 제시하여 주시면 적극 수렴 검토하여 그 결과를 3일 이내에 통보해 드리겠습니다.

고객만족도 조사 및 공표

  • 우리 군에서 제공하는 서비스에 대하여 고객만족도 조사를 매년 1회 이상 실시하고 그 결과를 조사 후 1개월 이내에 인터넷 홈페이지 등을 통해 공표 하겠습니다.
  • 고객만족도 조사결과를 토대로 잘못된 점들을 시정하여 보다 나은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으며, 결과발표 후 3개월이내에 조 치계획과 조치내용을 인터넷 홈페이지를 통하여 공표하겠습니다.

고객께서 협조해 주실 사항

  • 고객께서는 친절하고 공정한 행정서비스를 받으실 권리가 있으므로 언제든지 정당하게 권리를 행사하여 주시기 바랍니다.
  • 고객께서 제공해 주시는 의견은 군정발전의 밑거름이 되므로 잘못된 점이나 칭찬할 만한 사항을 신고 또는 제시하여 주시기 바랍니다.
  • 민원이나 의견을 제출하실 때에는 성명과 주소, 연락처를 정확하게 기재하여 주시기 바랍니다.(타인과 관련된 진정이나 부패신고 등의 민원이 익명, 가명인 경우는 처리해 드리지 않습니다.)
  • 양방향 의사 전달을 위하여 핸드폰 번호나 이메일 주소를 이용토록 협조 바랍니다.

고객 의견 및 불편사항 연락하실 곳

  • 고령군 인터넷 홈페이지 : http://www.kory21.net
    • 전자민원창구, 행정서비스헌장제 사이트
  • 고령군 행정과
    • 주소 : 고령군 대가야읍 왕릉로 55
    • 전화 : 054)950-6035~7, FAX : 054)950-6089
담당자
[민원과] 민원담당 054-950-6102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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